성형과 관련해 이런 우스개가 있다. ‘부모님 날 낳으시고, (성형외과) 선생님 날 만드시니….’ 이제 성형은 특히 여성에 있어 흉이 아니다. 쌍꺼풀 정도는 기본이다. 필러, 보톡스도 수시로 하는 시술이다. 코 높이는 것도 자주 한다. 턱을 갸름하게 고치는 여성들도 많아지고 있다.

남성들도 취준생들을 중심으로 얼굴에 손을 대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좋은 인상은 이젠 스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항목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석 연휴가 열흘이나 장기간이 되면서 이 기회에 성형에 나서려는 젊은이들이 많다.

이에 대한성형외과의사회는 ‘안전한 성형수술을 위한 5가지 수칙’을 최근 발표했다. 성형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한 성형수술을 받도록 안내하기 위해서다.

5가지 수칙 중 첫째는 의사의 자격·경력·전문성 등을 꼭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형수술의 안전성과 부작용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하는 의사이기 때문이다. 의사의 실력과 경력, 전문성이 수술 결과와 안전성의 90% 이상을 좌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이 단체는 강조한다.

다음으로는 저렴한 비용이나 파격적인 할인에 현혹되지 말라고 조언한다. 의료에 있어서 지나치게 싼 곳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수술결과가 좋지 않아 환자가 별로 없을 수도 있고, 수술을 성의껏 안 해주거나 수술 후 관리에 소홀한 곳일 수도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셋째로는 요즘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가짜후기·허위광고, 과대광고에 ‘낚이질’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런 거짓광고 병원은 불법적, 비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어떻게든 환자만 끌어 모으면 된다는 전략을 쓰기 때문이다.

넷째는 불법 시술을 하거나 유령수술 하는 병원, 의료사고 많이 난 곳은 피해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지인의 경험이나 정보는 신뢰도가 상당히 높다. 가급적 오프라인 정보에 의존하라고 당부한다.

끝으로 수술 전과 후의 주의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수술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수술 전후의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성형전문의들은 강조한다. 수술 전 금지 약물을 확인하고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병원에 문의하되, 수술 전후에 금주, 금연도 매우 중요함을 유념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