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병동 화재 시 대응 및 환자 대피 요령 실전 훈련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은 21일 ‘전 직원 소방훈련 및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병원 내 화재발생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민방위 훈련을 통해 행동대피훈련을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직장의 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실습·체험형 훈련으로 진행됐다.

먼저 오전 9시부터 전 직원 소방훈련이 진행됐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소방훈련에서는 박범희 비상안전담당관의 ‘병원 내 화재 시 대피로 안내 및 부서별 역할’에 대한 교육이 실시됐고, 이어서 의과대학 잔디광장에서 시설팀 방재파트에서 실시하는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실전교육이 이어졌다.

오후 2시에는 병원직원 150여명과 성북소방서, 성북구청 등 유관기관 50여명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내과병동의 화재발생을 가정한 실전 훈련이 진행됐다.

병동 내외에 연기 및 연막탄을 피워 실제 화재와 유사한 상황을 조성하고, 원내 신고, 관련 안내 방송 및 사이렌, 초기 화재진압, 대피 유도인원을 통한 환자대피 등 각자 역할에 따른 훈련이 진행됐다. 형광색 옷을 입고 불을 끄는 초기진화조와 방재복을 입고 긴급환자 구조를 실시하는 비상구출조도 가동됐으며, 성북소방서의 지원으로 병원 소방차 진입 및 살수도 실시했고, 사다리차를 이용해 옥상으로 대피한 환자까지 안전하게 이송하기도 했다.

병원은 이번 화재대피훈련과 관련하여 자체평가를 진행했으며,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즉시 보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