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활용한 병원의료시스템, 처방 예측 분석,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등 실시간 정보분석 솔루션

 

GE헬스케어는 21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국제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박람회(이하 K-HOSPITAL FAIR 2019)에서 ‘디지털 기술 그 이상, 헬스케어의 미래’를 주제로 병원 경영 리더십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박종훈 원장이 대한민국 병원이 직면한 도전 과제와 미래 병원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GE헬스케어 파트너스 커맨드 센터의 케리 하우게 총괄 디렉터가 디지털 기술과 AI에 기반한 혁신적 임상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확장성 플랫폼으로서의 커맨드 센터의 개념을 소개했다.

전세계 병원들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병상 포화 상태, 비용 압박, 규제의 복잡성, 기술 과부하 등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기술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돼 지속가능한 병원 운영과 효율성 증대를 통해 의료 서비스 질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고 있다.

 

박종훈 원장은 한국은 규모로 병원의 수준이 결정되는 의료환경과 각종 검사장비의 최신화로 최신 장비들을 이용한 시술들이 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검사가 간과되거나 검사 결과가 따라가지 못한다며, 최근 국내 병원들이 겪고 있는 고민들을 공유하면서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병원 운영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케리 하우게 총괄 디렉터는 “GE의 헬스케어 커맨드 센터는 병원 경영에 있어 생산성을 증진하는 혁신 솔루션으로 지속가능한 병원 경영을 통해 더욱 환자 중심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며, “환자안전 중심을 지향하는 한국병원의 수준은 글로벌에도 이미 세계적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한국 병원에서도 커맨드 센터가 도입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탑재된 헬스케어 커맨드 센터는 발전된 임상적, 운영적, 환자 중심의 결과를 얻기 위해 복잡한 알고리즘, 예측 분석,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한다. GE헬스케어 커맨드 센터는 최적의 환자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24시간 내내 AI 기술을 활용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개선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투명성을 갖춘 통합형 문화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