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프로젝트 봄, 베트남 아이들 위한 학교 건축·시력 검진 실시

기사승인 2020.02.18  15:32:55

공유
default_news_ad1

- 광찌성 아 바오(A Vao) 지역 초등학교 본교 및 분교 7곳의 401명 학생들 대상으로 시력 검진 실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국제실명예방사업팀 프로젝트 봄(Project BOM)이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베트남 광찌성 학교 건축 및 굴절 이상 교정사업을 통해 베트남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완공하고 시력 검진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지역에 따라 교육 시설과 의료 서비스의 수준 격차가 크다. 대도시 학교들의 교실 및 보건 시설은 현대화되고 있는 반면 취약계층 밀집 지역이나 도서 산간 지역의 학교는 교실과 보건실이 매우 낙후돼 있어 학교 보건이 취약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의 눈 건강 실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베트남의 12~15세 사이 청소년 약 3백만 명은 굴절 이상으로 인한 시력 장애를 갖고 있지만 대부분은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잘못 처방된 안경을 쓰고 있다. 이는 아이들의 건강은 물론 학습과 진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베트남 광찌성 학교 건축 및 굴절 이상 교정사업은 이러한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박정 국회의원(경기 파주시을)의 지정 기탁사업으로 지난해 2월부터 1년간 진행돼 왔다.

프로젝트 봄은 광찌성 내에서도 특히 경제적으로 열악한 아 바오(A Vao) 지역 초등학교 본교 및 분교 7곳에 재학 중인 401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력 검진을 실시하고 근시, 난시 등 굴절 이상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안경을 선물했다.

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시력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보건 교사들을 대상으로 시력 검진 교육도 제공했다.

또한, 7개 학교 중 학습 공간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한 곳을 선정해 보건실 1개 실, 교실 2개 실이 갖추어진 신축 학교를 완공, 지난달 15일 완공식을 열었다.

이번 사업의 책임자인 윤상철 교수(연대 보건대학원 연구교수)는 “사업을 통해 베트남 광찌성 지역 초등학생들의 눈 건강과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은 물론 지역의 사회적·경제적 발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봄(Project BOM)은 2013년 발족해 모바일 헬스케어(mHealth)를 활용한 안질환 관리, 현지 보건의료 인력 안보건 역량 강화 활동 등을 통해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말라위와 베트남 광찌성, 타이응웬성, 탱화성 등 지역에서 중증 안질환 극복과 실명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임수연 기자 dw@doctorw.co.kr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