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 9,332명(해외유입 309명(외국인 31명)), 이 중 4,528명 격리해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27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9,332명(해외유입 309명(외국인 31명))이며, 이 중 4,528명이 격리해제됐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는 91명이고, 격리해제는 384명 증가해 전체적으로 격리 중 환자는 감소했다.

 

지역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전국적으로 약 81.8%는 집단발생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기타 조사·분류 중인 사례는 약 14.9%이다.

 

서울시 구로구의 콜센터와 관련해 3명이 격리해제 전 검사에서 확진(접촉자 3명)돼 8일부터 현재까지 163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동일 건물 직원이 97명(11층 94명, 10층 2명, 9층 1명), 접촉자는 66명이다.

확진된 3명은 모두 11층 콜센터 소속 확진자가 방문했던 경기도 부천시 소재 교회(생명수교회) 관련 접촉자이다. 부천 생명수 교회 관련 확진자는 총 25명이다.

대구에서는 달성군 소재 의료기관(제이미주병원)에서 26일 입원환자 1명이 확진돼 직원 및 환자 355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61명이 추가로 확진돼 현재까지 62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해당 의료기관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대실요양병원과 같은 건물에 위치해 전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해 21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된 바 있으나 24일 입원환자 1명이 증상이 발생해 확진됐다. 접촉자 및 감염 경로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해당 건물 전체 이용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 해외유입 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효과적인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 입국 단계에서의 검역과 지역사회에서 자가격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는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자가격리 및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7일 0시부터 미국발(發)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 및 유증상자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미국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는 내외국인에 관계 없이 공항검역소에서 시설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실시하며,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되면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돼 치료받게 되고 음성으로 나타나면 14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된다.

입국 시 증상이 없는 내국인 및 장기체류 외국인은 14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며, 증상 발생 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앞으로 미국의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미국발 국내 입국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추이를 고려해 필요한 경우 전수 진단검사를 할 예정이다.

단기 방문 외국인은 임시검사시설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하며, 음성일 경우 자가관리앱과 강화된 능동감시로 관리한다.

해외 입국자 중 자가격리 대상자는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입국단계에서 의무 설치해 발열 등 의심 증상을 확인하고, 위치 확인을 통한 생활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해외입국자에게 주의사항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4월 5일까지 최대한 집안에 머무르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직장에서도 직원끼리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감염 위험이 높은 일부 시설과 업종의 운영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민들에게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준 덕분에 지역사회 감염 전파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은 상황에서 방역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며 감사를 표하고, 주말을 맞아 종교행사, 실내체육시설 운동 등 밀폐된 장소에서 밀접한 접촉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27일 코로나19에 대한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연구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과기부, 식약처 및 의료기관과 함께 민관협의체 구성 및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향후 민관협의체를 통해 진단, 백신 및 치료제 관련 연구개발 현황 정보를 공유하고 실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