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행사] 고대의료원, 넥스트 노멀 컨퍼런스 2020 개최

기사승인 2020.07.10  10:53:47

공유
default_news_ad1

- 코로나19 이후의 인류사회는..., 세계 석학들 한 자리에서 집단지성의 힘 모은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코로나19 이후 보건의료, 경제 성장과 개발, 리더쉽 등 인류사회의 넥스트 노멀을 예측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을 모색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한다.

고대의료원은 미국 존스홉킨스대, 영국 맨체스터대, 독일 베를린자유대와 공동주최로 23일 넥스트 노멀 컨퍼런스(Next Normal Conference) 2020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영상을 통해 국내외에 축하인사를 전할 예정이며, 미래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짐 데이토 하와이대 마노아캠퍼스 명예교수를 비롯해 마틴 맥키 런던대 보건대학원 교수,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김우주 고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 영미권 석학들과 국내 전문가들이 함께 다가올 넥스트 노멀에 대해 논의를 펼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짐 데이토 명예교수는 ‘균열된 시간이 주는 교훈 : 4가지 미래’를 주제로 강의 후 좌장인 김영훈 의무부총장과 대담을 진행한다. 두 사람은 이번 대담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함께의 가치, AI와 인간 집단지성과의 상호 보완, 사회적 면역력 증강을 위한 대응 방법, 의료의 역할과 모습, K방역을 롤 모델로 한 대한민국의 글로벌 리더쉽 역할 등을 주제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신종 감염병에 대한 특별강연도 마련된다. 바이러스학의 대가인 고대 송진원 교수(의대 미생물학교실)가 한탄바이러스 발견 및 예방백신 개발 사례를 통해 인류의 바이러스 극복 역사를 재조명하고 향후 닥쳐올 신종 바이러스에 대해 전망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지는 통합세션에서는 ‘One World, One Health! COVID-19에 맞서는 발걸음’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보건, 경제, 사회정책, 인권 등 다양한 관점에서 담론을 형성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보건학자 마틴 매키 런던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코로나19와 경제에 대한 통합적이고 일관된 정책 대응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하며, 커틀랜드 로빈슨 존스홉킨스대 교수는 이동 제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은정 베를린자유대 교수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인종주의와 차별에 대해 논할 예정이다.

국내 연자로는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이 한국의 방역이 세계에 주는 교훈을,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보건의료 영역에서 넥스트 노멀을 향한 도전과 대응 전략 발표를 진행한다.

또한, 차지호 맨체스터대 교수, 박만성 고대 미생물학교실 교수 등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을 진행한다.

넥스트 노멀 컨퍼런스를 주최한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지구촌 전체가 초연결사회인 지금 시대에서는 누구도 위협에서 자유롭지 않다. 결국에는 함께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 통합적 대응으로 귀결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인류사회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방향을 모색할 시점이라 생각해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됐다. 보건의료뿐 아니라 사회경제 등 국내외 다방면의 석학들이 담론을 펼치게 되는 만큼 향후 우리에게 의미 있는 울림과 방향을 전해줄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컨퍼런스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이번 행사는 23일 오전 9시 30분부터 약 3시간 동안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하이브리드 컨퍼런스로 진행되며, 고려대학교의료원 공식 유튜브 계정((https://www.youtube.com/user/KUMCbroadcast)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국제 컨퍼런스인 만큼 한/영 동시통역이 제공될 예정이다.

조충연 기자 dw@doctorw.co.kr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