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인 유전체 역학 코호트 자료 추가 공개

기사승인 2020.11.20  09:03:33

공유
default_news_ad1

- 2만7천여 명의 자료, 연구 활용 위해 공개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20일 한국인 유전체 역학 조사사업(KoGES) 코호트 수집 자료를 연구 목적으로 추가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로 공개하는 자료는 지역사회 기반 코호트 6,157명분 8차 추적조사 자료 1,300여개 변수와 농촌 기반 코호트 21,265명분 혈액분석 자료 19개 변수이며, 기존에 공개된 코호트 자료와 함께 질환발생과 생활습관 사이의 연관성 연구 등 다양한 유전체 역학 연구에 활용될 전망이다.

공개 자료를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자가 연구계획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서 등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분양신청을 하면 질병관리청 내 심의를 거쳐 원격분석에 필요한 접속정보와 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한국인 유전체 역학 조사사업(KoGES)」은 한국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당뇨, 고혈압,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연구를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2001년부터 시작한 대규모 코호트 사업으로, 현재까지 코호트 참여자 약 23만4천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공개해 약 1,100여 편의 연구논문이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됐다.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 박현영 부장은 “이번 자료 공개 확대가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밝힐 수 있는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충연 기자 dw@doctorw.co.kr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