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산텐제약㈜, 녹내장·고안압증 치료제 에이베리스® 발매

기사승인 2021.02.01  11:56:14

공유
default_news_ad1

-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제 알레지온®도 동시 발매

한국산텐제약㈜(대표이사 이한웅)은 선택적 EP2 작용제로서 개방각 녹내장·고압안증 치료제인 에이베리스® 점안액0.002%(성분명 오미데네팍이소프로필)와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제 알레지온® 점안액 0.05%(성분명: 에피나스틴염산염)를 동시 발매한다고 1일 밝혔다.

에이베리스® 점안액은 보건복지부가 1월 29일 공고한 요양급여의 적용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에 따라 허가 사항 범위(개방각 녹내장, 고안압증의 안압하강) 내에서 투여 시 요양 급여를 인정받았다.

알레지온® 점안액도 허가 사항인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가려움증 예방 및 완화에 투여 시 급여가 인정된다.

   
 

에이베리스® 점안액은 새로운 작용 기전을 통해 안압을 하강시키는 비(非)프로스타글란딘 골격의 오미데네팍이소프로필(Omidenepag isopropyl)을 유효성분으로 한다. 오미데네팍이소프로필은 프로스타노이드 수용체의 일종인 EP2 수용체의 선택적 작용제다. 오미데네팍이소프로필의 유효성분인 오미데네팍은 EP2 수용체와 결합해 포도막공막 유출로 및 섬유주 유출로를 통한 이중 방수 유출을 촉진해 안압을 떨어뜨린다.

에이베리스® 점안액은 1차 치료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FP 수용체 작용제의 장기 사용 시 발생하는 부작용인 프로스타글란딘 관련 안구 주위 병증(Prostaglandin associated periorbitopathy, PAP)으로 일컬어지는 윗눈꺼풀꺼짐, 눈 주위 색소침착 및 속눈썹 성장 이상 등의 외모 부작용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장기 치료가 필요한 녹내장 환자에게 에이베리스® 점안액은 하루 한 번의 점안 편의성과 단일 요법으로 우수한 안압 하강 및 기존 치료제 대비 외모 부작용의 개선을 제공하는 이점을 갖고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제인 알레지온® 점안액은 하루 두 번 점안으로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 작용과 비만 세포를 안정화시켜 매개 물질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동시에 하는 이중작용(Dual-action) 제제로,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의 가려움, 충혈, 눈물 흘림과 부종에 효과를 나타낸다.

미국에서 알레르기성 결막염 이력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결막 알레르기 유발검사(Conjunctival antigen challenge)를 진행한 3상 임상시험을 통해 베이스라인 대비 안구 가려움을 81%, 결막 충혈을 41% 감소시키며 그 효과를 입증했다. 이러한 효과는 각각 3분과 5분만에 빠르게 나타났고, 그 효과는 8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동물 모델 시험에서 치료 2일 후에 눈물량의 감소가 올로파타딘(Olopatadine)군보다 유의하게 낮게 유지되면서 건성안을 동반하거나 또는 위험이 있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에게서 임상적 의의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알레지온® 점안액은 기존의 에피나스틴 제제에서 보존제인 염화벤잘코늄 비함유 제제로 개량되면서 염화벤잘코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구표면질환의 위험성을 줄인다. 또 렌즈를 착용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에게도 사용이 가능해 환자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편안한 점안감으로 눈 자극이 적은 치료제가 필요한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의 만족도 역시 개선시켰다.

이한웅 대표이사는 “녹내장·고안압증 치료제 에이베리스 점안액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제 알레지온 점안액, 두 제품의 급여 출시를 통해 국내 환자에게 혁신적인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한국산텐제약은 안과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과 한국 안과 의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충연 기자 dw@doctorw.co.kr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