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1일, 세계보건기구 제정 암 예방의 날, 정기적인 검진으로 초기 진단이 중요

 

3월 21일은 암(癌) 예방의 날로 매년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세계보건기구 (WHO)가 제정한 기념일이다.

암 발생 중 사전에 예방 활동을 알고 실천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한 부분이 삼분의 일이다. 또한 삼분의 일은 조기에 진단 및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삼분의 일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화가 가능하다. 이처럼 암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3-2-1의 의미를 담아 매년 3월 21일을 암 예방의 날로 제정한 것이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라고 부르는데 정상적인 세포는 분열 및 성장 등을 통해 세포 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하지만 여러 원인으로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거나 과하게 증식하는 경우를 흔히 암이라고 한다.

암은 몸 속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다. 국가암정보센터가 공개한 2018년 주요 암 발생 현황에 따르면 전체 243,837명 중 위암이 1위였으며 갑상선, 폐, 대장, 유방, 간, 전립선 순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발표한 암 사망 요인은 흡연 30%, 식이 요인 30%, 만성감염 10∼25% 등이다.

대동병원 종합건강검진센터 황혜림 과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암은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환이지만 예방 활동을 숙지해서 일상생활에서 실천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암은 대부분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더불어 기저질환 여부, 가족력 등을 미리 관리해 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은 필수이며 간접흡연 환경도 피해야 한다. 술이나 짜고 탄 음식은 삼가고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영양소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해 하루 30분 이상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한다.

해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암 검진을 빠짐없이 받아야 하며, 자궁경부암과 B형 간염 등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성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고 발암성 물질에 노출 우려가 있는 작업장 근무자라면 안전 보건 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