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 가구 및 돌봄 거점 공간 온평 방문

 
 

보건복지부는 양성일 1차관이 24일 전주시 통합돌봄 선도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통합돌봄 발전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경청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지역에 맞는 돌봄서비스 모형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2019년 6월부터 16개 기초 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이다.

전주시는 노인 중심 선도사업 지역이었으나 올해 3월 「지역사회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부 개정해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등까지 대상자를 확대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35개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에 통합돌봄창구(정보제공, 안내․상담)를 설치했으며, 지역 주민 스스로 지역 내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돌봄 거점 공간(사회보장특별지원구역 온(溫)평, 전주 평화동)을 설치·운영 중이다.

그 밖에 돌봄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전주시의사회 및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지역 민간자원을 활용한 주기적 방문의료를 기획·제공 중이며, 지역 내 은퇴한 전문인력을 통합돌봄 후원자(supporters, 이하 서포터즈)로 선발해 건강증진 교육, 노후설계 지원, 생활 상담 현장인력으로 활용 하는 등 창의적인 사례관리를 추진 중이다.

양성일 1차관은 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와 전주시의사회, 통합돌봄 서포터즈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전주시 통합돌봄 모형의 특징과 우수사례를 확인하고, 향후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노력을 약속했다.

양성일 1차관은 “전주시 통합돌봄 대상자 지원을 위해 노력해 준 모든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전주시가 선도적으로 통합돌봄 모형을 개발해 나간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사업에 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도 전주시의 우수사례가 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통합돌봄의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